태그

, , , , , ,

들다닐꽂이[USB]를 가지고 다니다 보면 잃어버릴 뻔한 적이 적잖을 것입니다. 실제로 잃어버리시는 분도 꽤 봤고요…(그나마 다행히 저는 아직 잃어버린 적은 없습니다만,… 푸하하…)

저는, 잃어버리면 안 되는 들다닐꽂이에 여러가지 모[방법]를 쓰고 있습니다.
잃어버릴 때를 거눠[대비하여] 알림글 안에 잇댈곳[연락처]을 적어놓기도 하고, 뭉치[파일]나 꾸러미[폴더]를 숨겨놓기도 하고,… 그 밖에도 다른 모로는 들다닐꽂이 안에 숨긴데를 두기도 하고, 다른 쓰임모[유틸리티]를 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너무 약하거나 혹은 너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슬기틀을 잘 못 다루는 분도 쉽게 쓸 수 있는 모를 찾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알려드리는 쓰임모는 뭉치나 꾸러미를 숨기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들다닐꽂이를 잃어버릴 것을 거눠[대비하여] 알림창을 띄워주는 쓰임모입니다.
주운 분 양심에 기대야 한다는 모자란 점(?)이 있긴 하지만,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모여서 여기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본디 글은 ‘USB Drive Splash Screen‘입니다. 이것을 널리 살려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SplashWithAppRun.zip 뭉치를 내려받아서 풀면, autorun.inf, autosplash.au3, autosplash.exe, autosplash.ini, SplashImage.jpg 같은 뭉치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autosplash.exe, autosplash.ini 그리고 그림뭉치 하나는 꼭 있어야 합니다.

  • autorun.inf : 들다닐꽂이 제일 바탕[루트]에 있으면서 저절로 읽어들여 할 일을 알려주는 뭉치입니다.(저절로 읽지 않게 할 수도 있고, 저절로 읽지 않게 해 놓은 낱슬기틀[PC]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 autosplash.au3 : 알림 소리 뭉치
  • autosplash.exe : 알림창을 띄워 줄 뭉치
  • autosplash.ini : 알림창을 띄우면서 곁자리[환경] 값을 알려주는 뭉치
  • SplashImage.jpg : 알림창에서 보여줄 그림 뭉치. 이 이름하고 다르게 할 때는 값 뭉치(autosplash.ini)에서 그 이름값을 고쳐주면 됩니다.

이 가운데 고쳐주어야 할 것은 autorun.inf, autosplash.ini 그리고 그림뭉치(여기서는 SplashImage.jpg)를 스스로에게 맞게 고쳐주면 됩니다.

먼저, 바탕꾸러미[루트 폴더]에 autorun.inf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으면 다른 이름으로 고쳐 두면 됩니다.(autorun.inf.bak 같이. 혹 뭉치를 안 보이게 숨겨놓았으면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 뭉치들은 바탕꾸러미 아래 ‘AutoSplash’라는 꾸러미를 만들고 그 안에 담아두면 됩니다.(혹은 이 뭉치들이 이미 그 꾸러미 안에 있다면 그대로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바탕 꾸러미에 있는 autorun.inf에서는 아래 값들이 들어있게 해 주면 됩니다.(꼭 아래하고 똑 같아야 되는 것은 아니고 아래 값들이 있고 그 밖에 필요한 다른 값들은 알아서 덧보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줄 맨 앞에 있는 숫자는 줄 차례를 보여주는 것이고 ‘;’뒤는 풀이말이므로 뭉치 안에서는 지워 없애야 합니다.)

  1. [autorun]  ;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2. action=알림창 띄우기
  3. open=AutoSplashautosplash.exe   ; 알림창을 띄워주는 뭉치를 여는 줄로,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4. label=이 들다닐꽂이 이름으로 보여줄 글월  ; 여기에 전화번호를 적어두는 것도 괜찮은 가눌 모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AutoSplash 꾸러미 안에 있는 autosplash.ini에서는,(여기도 줄 맨 앞에 있는 숫자는 줄 차례를 보여주는 것이고 ‘;’뒤는 풀이말이므로 뭉치 안에서는 지워 없애야 합니다.)

  1. [General]
  2. Title=머리글
  3. ShowTitle=False
  4. ImageFile=SplashImage.jpg  ; 그림뭉치 이름을 이와 똑같이 하거나 여기 이름을 그림뭉치 이름과 똑같이 만듭니다.
  5. ImageWidth=587  ; 그림뭉치 가로 크기(점)
  6. ImageHeight=68  ; 그림뭉치 세로 크기(점)
  7. ShowTime=3  ; 알림창을 보여주는 시간(분)
  8. RunAfterApp=appname.exe  ; 열 뭉치 이름을 씁니다. 그 뭉치가 없으면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끝으로, 그림 뭉치를 제 맘대로 고쳐서 이름을 SplashImage.jpg로 해 주거나, 다른 이름을 만들고 그 이름을 autosplash.ini 안 ‘ImageFile=’ 뒤에 적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림 크기를 점 갯수 대로 고쳐 써 주고, 알림창을 보여주고 나서 띄우고 싶은 풀그림이 있으면 맨 마지막 줄에 그 뭉치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그 밖에도 두드러지게 쓸모있는 모를 몇 가지 알려드리자면,
* 스스로가 자주 쓰는 것과 함께 엮어두는 것도 잘 잃어버리지 않는 모입니다. 보기를 들어, 요즘은 손전화를 많이 쓰니까 손전화에 달아놓으면 잃어버릴 수가 적습니다.(다만, 손에 자주 쓰는 것도 자주 잃어버리는 분께는 안 좋습니다. 이것 잃고 저것 잃고 한꺼번에 잃는 모가 되기에…^^; 또 손전화를 쓸 때 좀 불편합니다. 들다닐꽂이를 빼든지, 몸을 가까이 갖다 대고 얘기를 나눠야 해서…^^)
* 줄을 좀 길게 해서 쓰는 것도 괜찮은 모입니다. 대개는 들다닐꽂이를 꽂아놓고도 깜빡 잊어버리고 자리를 떴다가 잃어버리게 되는데, 이렇게 좀 눈에 띄게 해 두면 잃어버릴 수가 적어집니다. 게다가 줄 끝에 집게 같은 것을 달아 평소에는 어디 매달아 두었다가 빼서 꽂아 쓰면 좋습니다.
저는 앞 모와 뒷 모를 뭉뚱그려 손전화에 집게로 달아 놓고 들다닐꽂이는 꽂고 끈 끝에 달린 손전화는 책상 위에 두면 잃어버릴 수가 적어지게 되겠지요.

* 열쇠낱말 : USB Drive Splash Screen 유에스비 분실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