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

* 2014년 10월 1일, 마지막으로 고침.

# 행아웃(옛 ‘토크’)

안드로이드기기에 바탕으로 깔려있고 안드로이드 기기를 쓴다면 아마 거진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겠기에 바로 쓰기만 하면 됩니다.
뛰어난 특징이 있는 건 아니지만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쪽지모일 것입니다.

# 텔레그램

요즘 보안 때문에 주로 뜨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이름난 무른모들이 대개 그렇듯이-다 그런 건 아니지만- 크게 튀는 것 없이 무난하고 무엇보다 보안에 센 것으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좀 화려한 걸 좋아하는 듯 싶기도…^^)

# 파이어챗

흔히 쓰는 인터넷망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를 써서도 서로 쪽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쪽지모.
위 ‘텔레그램’처럼 인터넷 검열이 심한 나라에서 이를 피할 구실로 쓰고 있다고 하나, 살려쓰기에 따라 인터넷을 쓸 수 없는 상황에서도 쓸 수 있을 듯…(현실에서는 일어나기 어렵겠지만, 인터넷이 끊긴 사고 현장이나 인터넷을 쓸 수 없는 비행기 안 같은 데서…? ^^)
블루투스로 쓸 때는 블루투스 신호가 가 닿는 안에 있는 기기끼리 서로 잇기 때문에 사람이 뭉쳐서 있다면 70미터 쯤까지 테두리가 넓어진다고…(제가 아직 써 보질 못해서 가장 넓게도 그 정도 밖에 안 되는지 아니면 서로 이어져 있기만 하다면 끝없이 테두리[범위]가 넓어지는 건지는 잘…) 거기다가 그 가운데 인터넷 연결이 된 사람이 있다면 브루투스 신호 밖으로도 이어진다는 얘기?

# 왓츠앱

본디 카카오톡이 이 왓츠앱을 본따서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좀 되고 바탕이 있는 맞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