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 , , ,

나들이 때에 저가 있는 데를 알리는 수 – 길자욱나눔모‘라는 글 하고 알맹이가 좀 겹칩니다만, 쓰임새가 다른 맞쓸모을 알리는 것이라 그냥 겹치는 대로 쓰기로 했습니다.(쉽게 말해, 앞 글은 위치공유 기능 맞쓸모를 알리는 글이고, 이 글은 당그림 맞쓸모를 알리는 글입니다 땅그림 맞쓸모에 위치공유 기능을 품은 것도 있고, 길자욱[트랙]을 남기는 기능도 있고 해서 그런 것입니다.)

# 산길샘

제가 “산길샘”을 첫째로 꼽는 것은 덩치는 작으면서도 알찬 기능들만 모아 놨기 때문이며, 우리나라 안에서 큰 도움이 되는 다음지도, 네이버지도와 함께 가볍게 쓰기에 좋고 나라 밖에 나가서 쓸모있게 쓸 수 있는 구글지도를 골라서 쓸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산길샘” 맞쓸모를 두고는 ‘산길샘 – 꼭 필요한 기능들만 모아 가볍게 만든 GPS 맞쓸모‘ 글을 보시면 두드러진 좋은 점을 적어 뒀습니다.

** 얼마 앞서 (다음을 먹은)카카오 쪽에서, ‘다음지도 API 가이드’를 들어서 ‘다음지도’만 쓰던지 그렇지 않으면 ‘다음지도’를 쓰지 말라고 했다고 합니다.(산길샘에서 다음지도 서비스 중단 안내) 치사빤스 같은 놈들! 그래서 ‘다음지도’가 포함된 마지막 차례벌 ‘산길샘’ 맞쓸모 뭉치(2.3.12 차례벌)를 올려 놓겠습니다.

# 오럭스맵[OruxMaps]

“오럭스맵”이 좋은 점은 많은 기능이 알차게 들어 있다는 것이고 안 좋은 점은 너무 기능이 많다는 것입니다.(‘전문가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오럭스맵이나 그 밖에도 기능이 많은 땅그림 맞쓸모는 그 많은 기능을 잘 익혀서 쓰면 매우 편리하긴 하나 그 기능을 익히기까지 왠만큼 공부를 해야 합니다.

# (구글)지도

(구글)“지도”가 가장 좋은 점은 구글 나눌매[서비스]와 엮어서 쓸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안에서는 꽤 쓰임새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 나가서는 이 만한 땅그림을 공짜로 쓰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그런 점에서 그 땅그림만 두고 보자면 ‘산길샘’를 쓰면 매우 편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얼마부터 되는지를 모르겠습니다만, 요즘 버전)“구글 설정”에서 ‘위치 설정’을 해 두면 내가 거쳐간 길자욱을 남겨놓을 수 있으며, 또 얼마 앞서부터는 ‘구글+’에 있던 ‘위치 공유’ 기능이 구글지도로 들어와서 무척 편하게 되었습니다.

# 네이버지도, 카카오맵(다음지도)

우리나라 안에서는 아무래도 다음지도나 네이버지도가 여러모로 낫습니다. 특히 다음지도에서 지하철검색이나 버스검색을 써 보면 왠만한 지하철 노선도나 버스 어플은 그다지 필요치 않았습니다.(물론 좀 더 자세히 쓰려면 따로 쓰면 좋지만 되도록 뭘 안 까는 쪽이고 사양이 떨어지는 것까지 생각하면…)
다만, 오프라인 지도 기능도 쓸 수는 있으나 이 두 맞쓸모들은 주로 온라인에서 강점을 발휘하는 편입니다.

#####

  • 그 밖에도, Locus Free나 맵스미[MAPS.ME], 시티맵투고[City Maps 2Go]와 그 밖에도 우리나라 안에서 좀 쓸모가 있을까 해서 “산으로 가는 길” 등 우리나라 땅그림 몇 가지도 써 보거나 살펴봤으나 위에 말했듯이 그 많은 기능을 다 살려 쓰려면 왠만큼 공부를 해야 하거나 중요 기능은 유료이거나 그다지 쓸모없어 보이는 덧기능이 많거나 여러모로 불편한 점들이 있었습니다.(“산길샘”만 흠잡을 데 없이 마음에 들었고 가끔 다음지도-지하철 노선과 대중교통 검색-를 씁니다.) 그래서 가볍게 쓸 수 있는 “산길샘”을 첫째로, 기능이 많으면서 알찬 “오럭스맵”을 둘째로 밀어드리는 것입니다.

# Geo Note Lite
쓰임새는 좀 다르지만, 땅그림[지도]하고 얽혀 여러가지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때 쓸모있을 덧모가 있어 덧붙여 놓습니다.
땅그림에 알거리[정보]를 긁적여 놓거나 어떤 데를 알려주거나 어떤 데를 가는 수를 알려줄 때 같은 데에 쓸모가 있을 듯합니다.

  • 2017년 4월 9일 마지막으로 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