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 ,

  • 2015. 10. 06. 마지막 고침.

요즘은 흔히 쓰는 기기들도 여러가지이고 흐름도 빠르다 보니 수많은 쪽지모[메신저 프로그램, 어플리케이션]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도 하고 또 여러가지가 함께 쓰이다 보니 쓰는 사람 쪽에서는 오히려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되도록 누구나 손쉽게 쓸(시작할) 수 있고-무엇을 여러가지를 깔거나, 쓰기까지가 복잡하거나,쓰기가 어렵거나-, 온갖 기기에 두루 쓸 수 있고, 되도록 요란하지 않고, 되도록 덩치가 크지 않은 쪽지모를 좀 좋아하는데, 이번에는 그런 쪽지모를 가지런히 해 볼까 합니다.(그 밖에도 ‘슬기틀’에서라면 깔지 않고 쓸 수 있는 들다닐모[포터플 프로그램]면 더욱 좋습니다.)

# 두루두루

  • ‘두루두루’라 해서 모든 것에 다 된다는 뜻은 아니고 누리터[웹]나 스마트기기에서 왠만큼 두루 되거나 하는 것을 꼽아보고자 합니다.(먼저 누리터와 스마트기기에서 두루 될 것, 그 다음으로는 스마트기기에서라도 여러 기기 갈래에서 두루 될 것.)
  • 행아웃[Hangouts](‘구글가게’에서는 ‘행아웃‘) : 흔히 많이들 쓰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바탕으로 깔려 있기에 누구나 쓰기만 하면 됩니다. 아울러 크롬에서 꽂을모를 깔아 써도 되며, 웹으로 구글에서 바로 쓸 수도 있습니다.(즉, 낱슬기틀과 스마트기기 모두 쓸 수 있음. 아울러 들다닐[portable] 크롬에 꽂을모로 깔면 들다닐모처럼 쓸 수 있습니다.)
  • 텔레그램[Telegram] : 보안 쪽지모로도 이름이 나 있지만 온갖 밑얼개에서 두루 쓸 수가 있습니다. 이 쪽지모가 되는 밑얼개[플랫폼]을 보면 안 되는 것이 별로 없을 정도 입니다. – 되는 밑얼개(스마트기기 뿐만 아니라 누리터에서도 쓸 수 있는 데다가 들다닐 텔레그램도 있고 크롬 꽂을모도 있으며 애플 갈래 기기는 물론 맥에서도 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쪽지모 가운데서는 가장 여러가지 밑얼개에서 되는 쪽지모가 아닐까 싶습니다.)

# 낱쓸기틀[PC]에서

  • 피진[Pidgin] : 흔히 ‘통합 메신저’라고 부르는데 여러가지 쪽지모를 모아서 쓸 수가 있습니다.(물론 아무 거나 그런 건 아니고 지원을 해야 하는 거지만,…) 우리나라 쪽지모는 그런 점에서 통합성이 좀 낮은데, 쉽게 말해서 표준 지원 같은 건 안 하고 홀로 튀게 만든다는 얘기지요. 그런데 다행히 꽂을모[플러그인]를 쓰면 ‘네이트온’도 쓸 수가 있어 제가 아껴 쓰던 모른모입니다.
    이 쪽지모에서 쓸 수 있는 쪽지모로는, IRC, ICQ, 구글 톡(요새 ‘행아웃’) 같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밖에도 XMPP라는 통신규칙을 지키기 때문에 이를 쓰면 더 많은 쪽지모를 쓸 수 있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좀 쓰는 네이트온이나 라인 같은 것도 꽂을모를 깔아서 쓸 수가 있습니다.(얼숲[페이스북] 쪽지모, 네이트온, 라인, QQ, 스카이프 쪽지모, 재잘터[트위터] 쪽지모, 왓츠앱 같은 여러 가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쪽지모는 들다닐모가 있습니다.(피진 들다닐모)
  • 파이어폭스 헬로[Firefox Hello] : 누리누빌매[인터넷 브라우저]인 “불여우”[파이어폭스]에서 쓸 수 있는데, 불여우에서 먼저 걸어야 한다는 것 말고는 낱슬기틀[PC]나 똑기기[스마트기기] 웹으로도 걸 수가 있습니다.

# 똑기기[스마트기기]에서

  • 비록 스마트기기가 많이 쓰이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그 혜택을 볼 수 없는 이들도 있어 똑기기에서만 두루 쓰는 것은 따로 꼽지 않습니다.^^

덧붙여서, 두루두루 쓸 수 있는 것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하면, 보기를 들어 스마트기기를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이나 블랙베리나 윈도우폰으로 바꿔가며 쓰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스마트기기를 쓰는 사람조차도 여러가지 까닭으로 낱슬기틀이나 혹은 옮겨다니면서도 쉽게 쓰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런 때에 우리나라 도울매[서비스]처럼 기기나 조건 같은 것에 얽매이면 참으로 불편합니다. 게다가 예사 때는 스마트기기를 쓰더라도 집에서는 좀 더 편하게 큰 화면 낱슬기틀로 쓰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과 함께 쓰고 싶더라도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른 얼개를 쓰기 때문에 더불어 쓸 수 없다면 이것 또한 무척 불편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쓰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나 쓸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좀 더 편해 보자고 쓰려는데 그것이 오히려 편리를 옭아맨다면 그건 좋은 나물매[서비스]는 아니지 싶습니다.

* 혹시 이 밖에도 쓸 만한 쪽지모를 알고 계시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 누리그물에서 손쉽게 수다방을 만들어 쓸 수 있는 서비스로,…
챗.씨씨(chat.cc) : 적올림[가입]이나 인증 같은 것이 필요없이 누리편지 주소 만으로 수다방을 만들어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나중에 좀 더 덧보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