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창문 XP”[윈도우즈 XP]가 더 이상 지원을 안 한다는 소식은 들으셨겠지요?
그런데 요즘 “구글 크롬”을 쓰고 있으면 아래처럼 알림을 보게 됩니다.크롬뒷배마침“창문 XP”도 지원을 안 한다는 데, 즐겨 쓰던 “크롬”까지 지원을 안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불안하거나 걱정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 드릴까 합니다.

“창문 XP”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것을 두고

먼저, “창문 XP”를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장 무슨 큰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그냥 집에서 자잘한 일로 쓰던 분들께는 그리 크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좋겠습니다. 더 이상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은 더 이상 업데이트가 없다거나 하는 정도일 뿐입니다. 솔직히 업데이트 하지 않고 쓰시는 분들도 꽤 많고,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그냥 설정이 그리 되어 있으니 건드리지 않았을 뿐 그것이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본 적도 없는 분도 많습니다.
다만, 비록 적은 가능성이거나 크지 않은 일이라 해도 그 때문에 해킹이나 바이러스에 맞닥뜨릴 수도 있다는 것은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조차도 여느 사용자들은 바이러스 백신 무른모를 깔아서 늘 업데이트하면서 쓰거나 하면 큰 탈은 생길 가능성이 낮습니다.(그러고도 탈이 생기면? 그런 탈은 생길려면 어떻게든 생기고 말더라고요… 내가 무슨 대비를 하건 간에… ^^;;)

그럼에도 불안해서 뭔가 해야 할 것 같다는 분은, 이렇게 하시길 권합니다.(물론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바라는 것은 ‘창문 8’이나 ‘창문 10’으로 갈아타는 것일 겁니다만,…^^)
1.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쓰는 대신에 ‘모질라 파이어폭스‘(여기에서 스스로에게 맞는 벌을 골라 까십시오.), ‘구글 크롬‘(마찬가지로 스스로에게 맞는 벌을 골라 까십시오.), ‘오페라’ 같은 누빌매[브라우저]를 쓰십시오.
굳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에 다른 것을 미는 까닭은, 본디 ‘인터넷익스플로러’에 탈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창문 XP”를 쓰고 있다면 ‘인터넷익스플로러’ 벌차례[버전 숫자]가 높아 봐야 기껏 구닥다리인 8벌[버전 8]일 것이기 때문입니다.(‘창문 XP’에서는 그보다 높은 차례 벌은 깔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흠 많고 탈 많고 위험하고 느려터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8’을 쓰는 것보다 좀 더 나은 다른 누빌매를 쓰는 것이 여러 모로 낫습니다.
2. 괜찮은 백신 무른모를 깔아서 자주 업데이트시키면서 쓰십시오.
이것 만으로도 흔히 당할 수 있는 위험은 왠만큼 피할 수 있습니다.
3. 그러고도 불안하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뭘 ‘진흥’시키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 ‘윈도우XP 전용백신‘에 씌어있는 글을 보고 필요한 뭉치[파일]를 내려받아 쓸 수도 있습니다.(흔히들 이걸 미니 저도 적어두긴 했습니다만, 저는 별로 믿지 못하는 편이라… 그냥 정히 걱정이 되시면 그런 거라도 하시라는 뜻에서… ^^;;)
4. 그래도 여전히 불안하다면,… 스스로가 걱정이 팔자여서 그렇습니다(^^;)만, 이 참에 새로운 것에 발을 내디뎌 보는 것은 어떨지요? 요즘은 ‘리눅스’나 ‘크롬OS’ 같은 열려있는 운영체제들이 좀 되니 그런 것에 발 디뎌 보는 ‘얼리 어댑터’가 되어 보는 건 어떨지요…

“창문 XP”에서 더 이상 “크롬”을 보태올[업데이트]릴 수 없는 것을 두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창문 XP’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고 해서 ‘창문 XP’를 쓸 수 없는 것도 아닌 데도 굳이 구글이 ‘창문 XP’에서 ‘크롬’을 더 이상 보태올리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오롯이 탈도 많고 흠도 많고 위험한 ‘창문 XP’를 못 쓰게 하려는 데 함께 하고자는 하는 뜻이라 봅니다.(그러므로 결론만 말씀드리면, ‘창문 XP’에서 ‘크롬’을 쓰는 데에는 아무 탈이 없습니다. 다만 거기서 생기는 탈을 오롯이 받아들일 마음만 있다면,…)
‘창문 XP’가 워낙 오래 되기도 했거니와 흠이 많기 때문에 그것을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조차도 손을 놓는 마당에, 구글이 굳이 ‘크롬’에서 생긴 탈인지, ‘창문 XP’하고 얽혀서 생긴 탈인지도 모를 탈까지 마음 쓰기 싫은 까닭이겠지요.
따라서, ‘나는 ‘창문 XP’에 ‘크롬’을 써야만 하겠다’는 분은 조심하면서 쭉 쓰시면 됩니다.(위에 적은 주의 사항만 어느 정도 익힌 다음…)
그렇지 않고 역시나 좀 불안하다, 뭔가를 해야겠다는 분은, ‘모질라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 ‘오페라’ 같은 누빌매[브라우저]로 바꿔 쓰시면 됩니다.(가끔 다른 누빌매를 두고 ‘어렵다’, ‘복잡하다’고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요즘 누빌매나 여느 무른모들은 거진 비슷비슷해서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좀 낯설 뿐입니다. 거듭 말씀 드리건대, ‘낯선 것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가끔 좀 어려워 보이는 것은, 그냥 바탕[기본]만 익혀서 쓰셔도 너끈합니다.)

세상은 넓고, 쓸 OS, 쓸 무른모 그리고 갈 수 일는 길은 많습니다.
세상이 바뀌면 살짝 새로운 것에 발을 들여놓아 보는 것도 꽤 재밌는 일입니다.(물론 그게 잦으면 심한 스트레스가 되긴 합니다만,…)
저로서는 이 참에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한번 써 보시는 것은 어떨지 밀어 봅니다. 중급자 이상에게는 꽤 쓸모가 많고 매력이 있는 누빌매거든요…^^

  • 열쇠낱말 : 윈도우XP, 윈도XP, 윈XP, 지원종료, 크롬, 구글크롬, 윈도우XP 지원종료 후 PC 안전하게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