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

먼저, 이 일에는 흔히 ‘루팅'[rooting;저는 ‘뿌리캐기’ 또는 ‘밑캐기’라고 부릅니다.]이라고 부르는 일이 해야 합니다.(쉽게 말하면 최고 권한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뿌리캐기’는 마음의 각오를 단단히 하셔야 할 일입니다.
다른 사람이 미처 겪지 못한 상황에 맞닥뜨릴 수도 있고 흔하지는 않지만 흔히 ‘벽돌’이라고 부르는 먹통 현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저도 지금껏 세 개 해 먹었습니다.ㅋㅋ)
그러니,
1. 뿌리캐기를 처음 하실 때는 못 쓰게 되어도 괜찮은 기기를 가지고 하십시오.
2. 얽힌 글들을 여러 편 읽어 보시고(읽을 때 잘 이해가 안 되어도 괜찮습니다. 여러 편 읽고 나서 좀 시간이 흐르고 나면 저절로 조금은 감이 옵니다. 마치 연습을 자주 하다보면 실전에서 미리 겪어본 일을 겪는 듯한 느낌을 드는 것처럼요…)
3. 뿌리캐다가 뜻하지 않은 상황을 만나도 허둥대지 말고 탈이 생긴 과정을 되풀이 해 보거나, 얽힌 글들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수를 생각해 보시고 그 가운데 덜 위험해 보이는 일부터 해 보시다 보면 뜻밖에도 솟아날 구멍이 생길 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밑캔 자욱이 나중에 뒷도움[애프터서비스]을 받을 때 걸림돌이 되는 수도 가끔 있으니 이런 것도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글은 딴 분들께 뿌리 캐는 길을 알려 드리려는 것이 아니라 제가 나중에 보려고 적어두는 것이라 꼼꼼하고 친절하게 적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혹 참고가 될지 몰라 드러내 놓은 것이니 헤아려 주십시오.

어쩌다 LG쪽[향] LG-G2를 하나 손에 넣었는데 그게 통신사 호환 전에 만든 것이라 제가 쓰는 KT쪽에는 쓰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걸 KT쪽 걸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제가 삽질한 일을 갈무리해 두고자 하는 까닭으로 쓰는 것이므로 글이 자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SK나 KT 쪽 ‘펌웨어 베이스밴드 파일'(확장자는 ‘tot’, 그에 맞는 dll 뭉치도 함께 있어야 한다고 함)을 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만 ‘G2 tot’ 같은 걸로 구글질 해 보시면 좀 나옵니다.(다행히? 여기 가시면 얽힌 뭉치들이 있습니다.)

# LG쪽 기기를 KT쪽 기기로 바꾸기

여러 글이 있습니다만, ‘U+ 전용 G2를 SKT에서 사용하는 방법 – 실전‘과 그 밖에 몇몇 글들이 도움이 되었습니다.(다만, 저 글에서 말하는 꺼리[자료]가 고리가 깨져 더 이상 구할 수 없어서 안타깝습니다. ‘G2 tot’로 구글질 해 보시면 글이 꽤 나오는데, 그 가운데 ‘이노클라우드’ 어쩌구 한 것은 빼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가장 새 OS로 올리기

이건 흔히 뿌리캐기[루팅] 한 뒤에 쓰는 수로, 펌웨어를 덮어씌우는 것입니다.
아마도(여러가지 일과 글로 미루어) 뿌리캔 기기에서는 OS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 듯하고, 게다가 뿌리캔 기기에서는 펌웨어를 덮어씌우는 것에도 탈이 있나 봅니다. 따라서 뿌리캐지 않은 채로 펌웨어를 덮어씌우시기 바랍니다.(적어도 제가 겪은 바로는 그랬습니다.)
새 펌웨어를 구하는 것이 좀 어려울 수 있으나, ‘G2 Lollipop firmware’이나 ‘G2 롤리팝 펌웨어’로 구글질해 보시면 좀 나올 겁니다.

# 갈아엎기[루팅]

이 단계에서도 여러가지 글이 있으나 제게 도움이 되었던 글은 ‘[GUIDE] New Root Method for LG Devices‘입니다.(곁글로 ‘G2 Lollipop 순정 루팅‘도 미리 한번 읽어보시는데, 풀기는 앞 글이 별로 흠 잡을 데 없으나 맨 마지막에 ‘LEAVE’를 쳐서 빠져나오는 것이 빠져 있습니다.)

  • 실마리낱말 : 루팅 G2 KT SKT 펌웨어 롤리팝 유심기변 320L 320K 32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