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어떤 이가 결혼한 남편 쪽과 아내 쪽을 부르는 말에 차별이 있다고 이걸 고쳐 달라(?-누가???)는 청원까지 냈다고 합니다. – [지평선] ‘처남’과 ‘도련님’
저 역시도 좀 다른 쪽으로 부름말[호칭]을 고쳤으면 하고 있으나, 이 글에서는 논리가 무척 잘못되어 한 마디 하고자 합니다.
그 이는 ‘도련님’, ‘아가씨’가 종이 상전을 부를 때 쓰는 말이며 ‘처남’, ‘처제’는 낮춰 부르는 말이라 하고 있으나 이는 제 논리를 합리화하려 지나치게 꿰어 맞춘 얘기인 듯합니다.
‘도련님’, ‘아가씨’는, 제가 못 미더워 하는 ‘국립국어원’이 펴낸 ‘표준국어대사전’에도 그 뜻이 나와 있는 바, 종이 쓰던 말이 아니며 ‘처남’, ‘처제’가 딱히 낮춰 부르는 말이라는 근거도 없습니다.(단지 겉모양새로만 보자면 한자가 우리말에 견줘 높임말인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론 가끔은 그 반대 경우도 있고요… 보기를 들어서, ‘아버님’ 하면 일상적인 높임이지만, 한자말로 ‘춘부장’하면 자신의 아버지를 무척 예를 갖춰 이르는 말이 됩니다.)

아울러, 이 글에서 영어와 일본 보기를 들었으니 저도 한 가지 들어보자면, 우리보다 민주주의 값어치가 앞서 있다고 생각하는 서양에서는 결혼하면 남편 성을 따라 가는 데가 여전히 많으며, 일본 역시 아직은 남편 성을 따르는 게 흐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이 글을 쓰면서 찾다가 알게 된 일인데, 일본은 심지어 법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요즘은 이걸 반대하는 움직임도 꽤 있다고…)
우리가 단순히 우리보다 앞서 갔다고 생각하는 나라의 경우를 아무렇게나 따른다고 우리가 나아지는 것은 결코 아니며, 알맞은 보기가 아니라면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을 아무렇게나 갖다 붙이는 것은 논리를 더 약하게 만드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면서 또 찾다보니 이 분이 꽤 애를 쓴 탓인지 이런 논리가 여기저기 꽤 많은 글과 기사로 돌아다니고 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부름말을 고르게 하는 것은 좋지만 그건 계몽운동으로는 꽤 좋은 일이지만, 그걸 정부에 청원하거나 국립국어원더러 고쳐달라고 하는 건 무척 좋지 않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생활 곳곳에서 민주주의를 부르짖는 지금에서도 이미 우리 삶 여러 군데에 나라가 이래라 저래라 하는 일이 여전히 많거니와 특히 뭇사람들이 쓰는 말글에까지 그 말들을 쓰고 만드는 말글산이[언중]의 뜻을 따르는 게 아니라 국가 기관이 말 뜻을 규정해 놓고 있는 일이 여전히 많습니다.
지금도 사정이 이러한데 자유, 인권, 정의 같은 걸 부르짖으며 우리 삶, 우리 말글살이에 다시 ‘나라’를 찾는 것은 전제주의이며 국가주의에 절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슬프게도, 요즘 들어 이런 억지논리, 제가 말하는 ‘병질’이 인권, 정의, 평등이라는 이름으로 꽤 널리, 자주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병[丙]질’은 ‘갑[甲]질’에 견주는 말로, 관련이 있거나 그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병’으로 일컬어, 그런 사람이 약한 지위를 이용하거나 보호해 주는 핑계로 권력을 휘두르는 것을 말합니다.)
얼마 앞서는 위험한 장소에서조차 아이를 통제, 보호하지 않는 어버이들 때문에 생긴 ‘아이 없는 곳'[노키즈존]이 마치 여성 혐오인 것처럼 억지 논리를 펴는 글도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일은 오히려 약자를 지켜주려는 이들을 싫[혐오]어 하게 만드는 꼴이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그것은 이미 여성주의를 내세우는 이들 가운데 좀 지나친 이들 때문에 ‘꼴페미’-‘꼴통 페미니스트’라는 뜻-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약자는 보호 받아야 합니다. 또 보호해 주어야 마땅합니다.
그런데 약자를 보호해 주고 불평등을 고치는 것이 지나쳐 오히려 거꾸로 불평등을 일으키거나, 그 맞은 편을 싸잡아 적처럼 대한다면 이는 무척 안타까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1. 근거로 든 부름말은 결코 알맞은 보기가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일에라도 억지 근거는 만들지 말았으면 싶습니다.
  2. 부름말을 고르게 하는 일은 좋은 일이나 이건 계몽운동을 할 일이지, 나라에 청원을 하거나 국가 기관에게 바꾸라고 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특히 이미 국가주의가 깊숙히 배어있는 우리 말글에 다시 국가주의를 심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