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 , , , , , ,

2018년 6월 7일에 마지막으로 고침.

구글(Google)에서 나온 맞쓸모[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어플;앱]인 쪽지모 ‘구글 알로‘(Google Allo)와 화상통화모 ‘구글 듀오‘(Google Duo)로 좀더 손쉽게 쪽지 보내고 화상통화 하는 수를 적어볼까 합니다.

수많은 쪽지모와 화상통화모가 있고 이 두 맞쓸모를 널리 쓰는 것도 아닌데도 굳이 이 글을 써 보는 까닭은, 다른 수보다 간편하고 쉽기 때문입니다.
쓸 수 있는 조건은 크게 딱 두 가지인데, 1. 내가 맞쓸모를 깔고, 2. 맞은 편이 ‘Google 설정’이 되어 있기만 하면 됩니다.(‘윈도우폰’에서는 안 되거나, 안드로이드 낮은 벌에서는 안 되는 등 자잘하게 다른 문턱이 있긴 합니다만…)

# 특히 좋은 점
  • 서로 같은 맞쓸모(쪽지모, 화상통화모)가 깔려 있지 않고, 문자나 화상통화를 할 공짜 사용량도 없을 때 무척 편리합니다.
  • 얘기를 나누고자 하는 연락처가 내 연락처에 없더라도, 맞은 쪽이 ‘Google 설정'(안드로이드 최신벌에서는 ‘설정’에 ‘Google’ 항목으로 들어갔습니다.)만 되어 있다면 전화번호를 찾아서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 맞은 편 설정 방법

‘맞쓸모 서랍’에서 ‘Google 설정'(안드로이드 최신벌에서는 ‘설정’에 ‘Google’ 항목으로 들어갔습니다.)으로 들어가서 ‘앱 미리보기 메시지’에서 ‘사용’을 고르고 아래에 전화번호를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한 뒤에 맞은 편 연락처에 내 전화번호(방금 ‘앱 미리보기 메시지’에 등록한 번호)가 등록되어 있으면, ‘구글 알로’나 ‘구글 듀오’에서 스스로 읽어 들입니다.(주소록이 따로 보이는 것은 아니고, 새 쪽지 보내기를 고르면 위 조건에 맞는 연락처가 보이게 됩니다.)

앱미리보기_설정창

# 주의할 점

‘구글 알로’로 쪽지를 보냈을 때 받은 쪽은 글을 쓰고 단지 ‘오른 삼각꼴’을 누르기만 하면 글을 보낼 수 있는데, 종종 사람들이 그 옆에 있는 ‘설치’를 누르거나 해서 불평을 하곤 하므로 미리 알려주거나 해야 합니다.

re_알로_쪽지창

그 밖에 처음 쪽지를 보내거나 처음 화상통화를 신청하는 것은 맞쓸모를 깐 쪽만 할 수 있습니다.(‘구글 알로’에서 쪽지를 받은 쪽이 그 창을 없애지 않은 상태에서는 나중에라도 ‘구글 알로’를 깔지 않은 쪽에서도 쪽지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알로’나 ‘구글 듀오’를 깔지 않은 쪽이 먼저 쪽지를 보내거나 화상통화를 신청하고 싶으면 다른 수를 써서 맞쓸모를 깐 쪽에게 먼저 쪽지나 특히 화상통화를 신청해 달라고 해야 합니다.(쪽지모야 널리고 널렸으니 별 상관 없을 테고, 화상통화를 할 때는 이 수가 쓸모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쪽지를 주고 받거나 화상통화를 하려고 굳이 맞쓸모를 깔지 않아도 되니…)

한 가지 더 알아두실 것은, 내 쪽에서 ‘Google 설정’이 되어 있고, 맞은 편이 내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기만 하면 내게 쪽지를 보낼 수 있기에 이걸 나쁘게 써서 광고를 보내는 일도 가끔 있다고 합니다.
이런 광고 쪽지를 받으면 쪽지창 오른쪽 위 점 세개를 눌러 ‘차단’을 고르거나 아예 ‘앱 미리보기 메시지’ 기능을 끌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그냥 꺼 버리기에는 좀 아까운 기능…^^;)
아마 곧 ‘구글’ 쪽에서도 손을 쓰기는 하겠지만, 이렇게 (잘 쓰면)좋은 기능을 나쁘게 쓰는 치들, 그 좋은(?) 머리로 더 좋은 일에 썼으면 좋을 것을… ^^;;

아울러 혹 헛갈리실까 봐 덧붙이자면, 이렇게 보내는 쪽지나 화상통화는 여느 전화기능과는 상관없이 데이터 신호가 필요하기에 와이파이나 네트워크 데이터 연결이 필요합니다.(연결이 안 되어 있을 때 보내면 나중에 연결이 되고 나서 간다는 얘기)

* 미끼낱말 : 화상통화어플 카카오톡 페이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