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사실 깊이 있게 쓸 만한 것도 없고 해서 짧게 요점만 쓰도록 하겠습니다.(혹시 퍼 가실 때는 CCL에 따라 출처 표기 혹은 저작권 표기!!!)

텔레그램이 그나마 널리 알려진 것이 보안이지만 사실 보안에 대해서는 텔레그램보다도 더 보안에 뛰어난 메신저앱도 있고, 무엇보다도 (단말기에서의 보안조차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일상적인 보안을 넘어선 성능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그리 중요한 장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다만 “카카오톡·라인 안전성 텔레그램보다 못해” 이런 기사도 있기는 하네요… ^^)

텔레그램이 일상적인, 실사용에서 도움이 되는 장점은 따로 있다고 봅니다. 그 점을 중심으로 짧게 적어 보겠습니다.(미리 말씀드리자면 일부 기능은 다른 메신저 앱에서도 되는 기능도 있으므로 완전히 텔레그램 독자적인 장점은 아니겠습니다.)

– 서버가 분산되어 있다(…는 말도 있으나 서버 위치조차 알려지지 않았다 하니 확인 불가… ㅡ.ㅡ)

– 여러 기기에서 함께 쓸 수 있다.(멀티 디바이스) : 이거 완전 개꿀 기능! 심지어 한 쪽 기기에 글을 쓰고 있으면 다른 기기에도 거의 바로 동기화. 이 기능 덕분에 수많은 활용 방법이 나오게 됩니다.(클라우드 처럼, 메모 기능 처럼, …)

– 심지어 완전히 지웠다가 새로 깔아도 이전 내용들이 모두 저장되어 있다.(클라우드 저장)

여러 계정을 만들고 한꺼번에 쓸 수 있다. : 업무용과 개인용을 나누는 것 같이 목적 별로 나눠 쓸 수 있습니다.(계정은 세 개까지)

보낸 메시지 수정이나 (완전한)삭제 기능 : 쪽지 잘못 보낸 적이 있는 분들께는 이게 얼마나 소중하고 귀중한 기능인지 뼈저리게 느끼실 겁니다.

– 외국어 번역 기능 : 뭔 똥배짱인지 무려 구글번역…

무음 게시 기능 : 중요하지 않거나 혹은 상대를 성가시지 않게 쪽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약 기능 : 상대가 불편하지 않을 시간대에 쪽지가 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특히 업무 외 시간이나 밤 시간)

위젯 기능 : 사람들이 잘 쓰지 않아서 그렇지, 메신저 내 (공개 채널)게시물을 마치 웹 게시물처럼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 채널 기능 : 이게 쓰기에 따라서 활용도가 엄청 좋은데, 각종 정보를 퍼뜨리거나 정보를 모을 수도 있는 등 활용도가 높습니다.(개인 공개 채널을 만들면 공개 타임라인 같은 기능으로도 쓸 수 있고, 공동체나 커뮤니티 혹은 지역사회, 학교 같은 데서 알림을 보내는 용도로 무척 쓸모 있다고 봅니다.)

– 다양한 봇 : 정보를 받아보거나 심지어 게임까지도 가능. 일부 봇 목록

웹메신저 기능 : 웹브라우저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클리앙 ‘쟘스’ 님)

– 서식 지정 : 글에 여러가지 서식을 지정할 수 있어서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 광고가 없다!

– 저장한 메시지 기능 : 일명 ‘나에게 보내기’를 통해서 메시지나 파일을 저장해 둘 수 있고 이걸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마치 클라우드처럼 쓸 수도 있으며 멀티 디바이스 기능과 엮으면 다른 기기로 파일 같은 걸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파일 전송 앱 쓸 필요가 없……)

– 채널과 그룹을 묶어서 채널은 안건 공지용, 그룹은 안건 토론용으로 나눠 쓸 수 있습니다.

– 간단하게 화면 공유를 할 수있다.

– 공개 채널과 공개 그룹의 경우에는 쪽지를 마치 게시물처럼 바깥에 보여줄 수 있다.(쪽지마다 고유의 링크 주소)

– 공짜면서 다양한 이모지(이모티콘)와 스티커 :

텔레그램의 여러 장점 가운데 실사용 면에서 도움이 되는 쪽으로만 모아 봤습니다.
혹 직접 활용하고 계시거나 더 알고 계시는 것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덧붙여 놓겠습니다.

끝으로, 이런 실사용 면에서의 장단점을 시그널이나 라인 같은 다른 메신저 앱끼리 서로 비교해 주시는 분이 계시면 좋겠습니다.